이 글을 읽는 분들은 어느 곳에서도 대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휴대폰 개통 대출을 검색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휴대폰 개통 대출 후기를 디시에서 검증된 내용과 뉴스기사등을 토대로 나에게 어떤 처벌이 발생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글입니다.

 

 

 

 

이 휴대폰 개통 대출은 명의도용 피해로 인해서 직접 경찰서까지 가서 조사를 받고 대출광고, 보이스피싱등으로 악용되면 직접적인 처벌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을 끝까지 읽고 직접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휴대폰 개통 대출이란

흔히 온라인에서 대부중개플랫폼이나, 불법사금융업자와 연계되어 휴대폰 개통 대출, 또는 폰테크, 또는 내구제 대출이라고 은어로 사람들에게 많이 불린다.

 

또 휴대폰깡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직접적인 죄명은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죄목에 속하며 폰테크를 가담한 업자와 폰테크를 이용한 고객까지 직접적인 처벌을 피하지 못한다.

 

개인마다 서울보증보험에 한도가 측정되어 있는데 이 한도만큼 휴대폰을 개통 후 현금을 받는 방식이며 '휴대폰 개통 대출'이라는 상품은 없으며 무조건 불법이다.

  • 무조건 불법이며 통신등급마다 개인의 한도가 부여되기 때문에 한대가 개통될 수도 있고 여러 대가 개통될 수도 있고 이건 조회를 해보지 않는 이상 알 수 없다.

 

휴대폰 개통 대출 진행과정

구글이나 네이버등 포털 상단에 있는 광고에 상당히 많은 대출광고가 있을 것이고 보통 대출을 신청하면 부결되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대출이 안 나온다는 이유 만으로 휴대폰 개통 대출을 권하게 되는데 보통 "요금만 꾸준히 내면 법에 걸리는 것 없이 가능하고 요금을 못 내도 최대 3개월 이내만 납부하면 되니 추심도 따로 없다."라고 안내를 한다.

 

이런 멘트에 속아서 급한 상황이다 보니 휴대폰 개통 대출을 진행을 하는데 진행 후 불법사금융업자가 통신대리점을 따로 섭외하여 그쪽으로 방문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대출신청인은 휴대폰을 개통을 하고 매입업자에게 퀵이나 대면으로 건네주고 그 시세 차익, 수수료를 제외하고 현금을 받는 방식이다.

 

현금으로 받고 입금내역이 없기 때문에 이 대출업자는 잡힐 가능성이 1% 미만이고 오히려 대출신청인이 추후 연체, 미납으로 인하여 조사가 들어올 때 잡히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1. 온라인 대출 신청
  2. 중개인이 대리점 섭외
  3. 대출신청인이 대리점 방문
  4. 휴대폰 개통 후 매입업자에게 넘김
  5. 대금은 현금으로 입금받음

 

 

 

 

서울보증보험 한도

서울보증보험에 각각 주어지며 휴대폰 하나가 100만 원인 경우 최대 6대, 단말기금액이 200만 원인 경우 최대 3대 이렇게 개통할 수 있는 부여 한도를 서울보증보험 한도라고 말한다.

한도는 600만 원

신용점수와 다르게 통신등급은 엄연하게 다르며 서울보증보험에서 개인에게 부여하는 한도는 600만 원입니다. 미성년자는 한도가 당연히 없고 성인이 되면 즉시 서울보증보험에서 부여되는 한도가 누구나 다 동일하게 부여됩니다.

전산조회 시작

휴대폰 개통 대출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현재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미납요금을 해결하면 한도가 부여될 것인지, 대출신청인이 지금 몇 개의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1. 신규로 가능한 회선 조회
  2. 할부로 가능한 회선 조회
  3. 할부 한도가 얼마큼 있는지 조회

신규회선 조회

통신사 skt, kt, lg등 대표적으로 3사의 통신사가 존재하며 신규로 가능한 회선은 통신사가 "나에게 몇 개의 휴대폰 번호를 줄 수 있는가?" 이것을 조회하는 게 바로 신규회선 조회입니다.

 

이 신규회선의 내부조건은 통신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제 통신사 대리점에서 전산으로 조회를 합니다.

할부회선 조회

이것도 마찬가지로 서울보증보험에서 나에게 휴대폰 단말기를 몇 대까지 개통할 수 있는지를 조회해 주는 것이다. 보통 휴대폰을 하나를 들고 있으니까 최대 5대까지 개통이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 신규 회선은 말 그대로 '휴대폰 번호'를 의미하는 것이며 할부회선은 '단말기 개수'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할부 한도 조회

서울보증보험에서의 한도가 600만 원까지 정해져 있으면 이제 여기서 내가 개통할 수 있는 할부한도를 조회할 수 있다.

 

보통 휴대폰을 하나를 들고 있을 텐데 내가 가지고 있는 휴대폰 가격이 150만 원이라고 생각하면 서울보증보험에서 남은 한도는 450만 원일 것이다.

 

450만 원 한도 이내로 최대 5대까지 개통이 가능하다.

휴대폰 개통 대출 하는 사례

보통 최악의 상황을 염두하지 않고 뒤가 없이 본인이 나중에 걸릴 것을 알고도 급한불을 끄기 위해 휴대폰 개통 대출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글을 읽고 하지 말아야 될 이유를 꼭 알았으면 좋겠다.

휴대폰 요금 미납

즉 통신요금을 연체 한경우 미납내역으로 인하여 대출이 불가능한 상황이 오는데 대부분 이 사실을 모르고 비상금대출이나, 1 금융권대출을 신청하게 되는데 휴대폰 요금 미납으로 인해서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서가 나오지 않게 된다.

소액결제 콘텐츠이용료 사용

그리고 대부분 미납이 되는 이유는 과도한 통신과금서비스를 이용하여 소액결제, 콘텐츠이용료 등으로 상품권, 기프티콘, 게임아이템등을 구매하여 판매를 해서 휴대폰 대금이 미납된 경우가 가장 대표적이다.

 

휴대폰 요금이 3개월이 넘어가면 발신정지가 돼서 기본적인 소통이 불가능한 상태가 오고 이제는 통신연체가 등록되었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대출이 불가능한 상황이 나온다.

  • 단순하게 월 5만 원~6만 원 휴대폰 요금이 미납된 사람은 없을 것이며 대부분 현금해서 이 폰테크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직권해지 직전

휴대폰 약 4~5개월 이상 내지 못하고 채권추심이 진행되면서 휴대폰 번호가 없어지는 직권해지 되기 직전의 사람들의 급한자금을 내기 위해서 휴대폰 개통 대출을 알아본다.

 

참고로 직권해지까지 진행된 사람은 이미 민사적으로 법적절차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불가능하며 된다고 하는 곳은 100% 사기다.

  • 보통 통신연체가 3개월 미만인 경우가 많이 이용하며 채권추심을 당하는 사람은 안되는데 4개월 이상부터는 불가능하다고 인지하면 된다.
  • 하지만 통신전산은 깨끗하고 대출연체로 인해서 신용불량자가 된 사람들도 이 휴대폰 개통대출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보증보험 한도 살리기

휴대폰을 개통하기 위해서는 서울보증보험에 한도가 있어야 하며 통신연체 중인 경우 휴대폰 개통이 안되기 때문에 이 보증보험 한도를 살려야 한다.

 

근데 이 과정에서 불법적인 것이 섞이는 사례가 있는데 표현하기 우습지만 '양심적인 매입업자' , '불법적인 매입업자'이렇게 나뉘는데 이 사례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휴대폰 미납요금 납부

보통 기본 통신요금만 사용해서 휴대폰 요금이 20~30만 원이 미납된 사람이 이 휴대폰개통대출을 찾아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 소액결제, 콘텐츠이용료를 2개월씩 꽉 채워서 한도만큼 사용 후 보통 미납요금은 150만 원~200만 원일 것이며 이미 연체이자까지 붙고 있는 상황일 것이다.

 

이 미납요금을 업자가 대신 납부해서 통신상태를 깨끗하게 만드는 과정이다.

한도 살린 후 즉시 개통

미납요금을 밀어냈으면 30분 이내로 전산처리가 되고 통신등급 자체는 깔끔하기 때문에 그 즉시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는 상황으로 된다.

 

서울보증보험의 한도는 정해져 있으며 신용이 상위 1% 이상 좋을 경우 최대 5대까지 개통이 되며 보통 3대까지는 무난하게 개통되는 편이다.

 

개통 후 단말기를 팔아넘기고 아주 안 좋은 사례는 선불유심까지 같이 개통하여 팔아버리는데 이건 정말 인생의 끝자락들이 하는 짓이다.

  • 선불유심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그 유심이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되는데 보통 주식방, 코인방, 보이스피싱, 불법사금융대출로 이어지는데 본인명의로 최대 6개월 동안 휴대폰요금을 꾸준히 내면서 다른 사람이 이용하게 된다.
  • 그리고 유심을 건네줄 때 본인인증수단을 해지하기 위해서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같은 주요 정보가 판매되기 때문에 절대로 하지 말기를 바란다.

불법자금으로 밀어내는 경우

아까 필자가 위에서 착한 업자와 나쁜 업자를 나눴는데 휴대폰 요금을 대납해 주는 과정에서 이 돈을 불법적으로 취득한 '보이스피싱 자금'으로 통신요금을 대납해 주는 경우가 있다.

 

재수 없어서 이렇게 걸리는 경우 폰테크도 걸림과 동시에 피해금액이 본인명의 통신사로 넘어갔기 때문에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본인을 고소해서 피해보상을 청구하는 사례도 흔치 않다.

 

필자가 이 휴대폰개통대출을 하지 말라는 이유는 바로 이 케이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막는 것이다.

  • 내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보이스피싱 가담자로 걸리는 사례인데 이미 중간에서 엮였다면 본인은 피해자에게 금전적으로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한다.

 

 

 

 

주로 개통하는 휴대폰

이제 휴대폰 개통대출이 어떤 의미인지 알았다면 주로 업자들이 개통하는 휴대폰은 되파는 게 빨라야 하는 인기 있는 휴대폰이어야만 한다.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휴대폰은 보통 갤럭시 z플립, 울트라, 그리고 아이폰이다.

아이폰 개통 확률 99%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에서 가개통, 자급제휴대폰을 판매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이 휴대폰이 바로 휴대폰 개통 대출을 통해서 얻은 공기계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다.

 

온라인에서 가장 시세변동 폭이 적은 휴대폰은 아이폰 최신형이며 가장 현금화가 빠르고 화폐의 가치를 지닐 만큼 유통이 매우 활발한 휴대폰이다.

 

갤럭시는 공시지원금이 나오기 때문에 이 시장에서는 그렇게 인기 있는 휴대폰이 아니다.

개통 후 수출

국내에서는 폰테크를 불법이라고 딱 정해놨기 때문에 국내에서 이 장물거래를 하게 되면 적발될 확률이 높아서 보통 해외로 수출을 나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하지만 이 수출루트가 없는 사람들은 국내에서 판매를 하고 그래서 결국 적발되어서 휴대폰 개통대출을 전문적으로 한 업자, 그리고 피해자(가담자)까지 같이 걸려서 처벌받는 것이다.

내가 받는 금액은?

자본주의시장에서 이렇게 거래를 할 때 정해진 금액은 없다. 후려치는 업자, 그리고 양심적으로 줄 만큼 줄 업자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내가 받는 금액도 정말 천차만별이다.

 

 

판매 후 차익 계산

하지만 몇 개의 가정을 두고 판매시세와 함께 내가 당일 바로 입금받는 금액을 예상할 수 있다.

진행현황
미납요금 120만원
내 휴대폰 아이폰14 (시세120만원)
서울보증보험한도 480
휴대폰 개통 갯수 아이폰15 3대(480만원만큼)진행
부대비용 교통비, 퀵비용

 

휴대폰요금 대납을 120만 원을 한 후 한도를 살려서 아이폰 15를 3대를 개통하여 480만 원만큼 개통을 하였다. 그러면 아이폰 15 하나당 160만 원으로 구매를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이폰 15 미개봉이 수출돼서 판매되는 금액을 130만 원이라고 가정을 하면 여기서 손해가 90만 원 정도 마이너스가 나게 된다.

 

그리고 내 미납요금이 120만 원이었고 업자가 보통 나에게 휴대폰 하나당 주는 금액은 100만 원 정도라고 보면 된다.

 

아이폰 15를 3대 개통 후 내가 받는 금액이 300만 원이고 미납요금(대납) 120만 원을 뺀 나머지 180만 원을 받게 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 업자가 수출되는 금액이 휴대폰 하나당 130만 원이라고 잡더라도 내가 이 금액을 전부 받을 수 있는 게 아닌 당연하게 중간에서 마진을 보는데 보통 평균적으로 판매 후 차익을 계산하고 휴대폰 개통 하나당 30만 원의 수익을 얻는다고 폰테크 업자들은 말하는 편이다.

 

 

 

 

 

앞으로 내야 할 금액

이제 이 휴대폰 개통 대출을 알면서도 이용했다면 앞으로 내가 매달 얼마를 납부해야 하는지 금액을 계산해야 할 것이다.

 

평균적으로 일반인이 통신사 대리점에서 방문해서 이렇게 아이폰 최신형을 개통하면 약정 12개월, 24개월 잡고 단말기대금과 3개월 동안 부가서비스이용 등 해서 요금은 평균적으로 13~15만 원 정도가 나올 것이다.

 

본인이 계약했던 약정만큼 내야 하며 중도상환을 하게 되면 당연하게 위약금이 청구가 된다.

  1. 12~24개월의 약정기간
  2. 휴대폰 1대당 평균요금 13~15만 원 측정
  3. 휴대폰 3 대니 매달 39만 원~45만 원 납부
  4. 휴대폰 개통 대출은 개인회생도 불가능

걸릴 확률

대출을 받을 때에는 급한 불을 해결했기 때문에 마음이 노일 것이지만 대출을 한 순간부터 불법인지 알기 때문에 걸릴 확률이 굉장히 두려울 것이다.

 

통신사는 바보가 아닌 것을 알아둬야 하며 바로 조사가 들어오는 게 아니라 통신사에서 6개월~1년 동안을 지켜본다.

미납되면 100% 걸림

내가 말하는 미납은 우리가 평소에 이용하는 것처럼 한 달, 두 달 미납되는 이런 게 아니라 3개월이 넘어가서 발신정지 된 순간부터는 통신사에서 조사가 들어간다.

 

그리고 통신사에서 사기죄, 업무방해죄 고소하면서 직접적으로 민, 형사적으로 법적조치를 취하게 된다.

전기통신사업법위반

'전기통신사업법위반'이 적용되며 전자기기 통신사업자와 그 사이에 휴대전화 서비스 이용을 계약체결하고 휴대폰을 개통 후 타인에게 양도하여 판매하고 규제하는 행위를 말한다.

 

전자기기 통신역무를 본인이 아니라 타인의 통신을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행위를 뜻하며 이를 걸린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사문서위조

 

추가적으로 개통에 있어서 서류를 마음대로 조작해서 제출했을 경우 '사문서위조' 또는 '위조사문서행사죄'등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즉 내가 사용하는 게 아닌 타인의 사용을 위해서 고의적으로 개통했기 때문에 전기통신사업법과 그리고 개통하면서 불필요한 서류를 조작했을 경우 걸리는 죄목이다.
  • 하지만 평균적으로 초범은 벌금이 300만 원으로 측정되며 간혹 통신사에서 단말기잔액, 위약금등을 전액 일시상환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 해당 케이스로 일시완납을 요청하는 경우 아주 골치 아픈 케이스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뉴스기사

휴대폰 개통 대출 후 걸린 사람들의 사례이다

  1. YTN뉴스
  2. 금융소비자뉴스
  3. 이데일리
  4. 조선비즈
  5. 일요서울

 

휴대폰 개통 대출 후기

내용을 아셨다면 휴대폰 개통 대출 후기는 긍정적인 후기는 절대적으로 없을 것입니다. 실제사례들을 찾아보고 그에 따라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갚을 돈이 너무 많다

"380만 원을 폰테크를 하였고 매달 45만 원씩 12개월 약정을 끊었고 정말 극단적인 생각까지 한 상태다." 대출이 전부 부결되어서 목돈이 생기면 전부 일시상환하려고 했는데 하나, 두 개씩 미납해서 돌려 막기하고 하다 보니까 지금 최악인 상황이다.

내용증명 요청

텔레그램에서 연결해 준 사람이 이 대리점으로 방문해서 개통했었는데 대리점은 모르는 상황이라고 내용증명이 날아와서 이걸 증명해야 되는데 업자는 연락두절이 됐고 잠수를 탄 상황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통신사 블랙리스트

"휴대폰 개통 대출 걸려서 내구제 때문에 5년 동안 SKT사용 못한다고 하더라." 그리고 대리점말고 통신사에서 직접적으로 고소했다고 해서 나중에 조사받으라고 하더라.

벌금 300만 원

'전기통신사업법위반'에 걸려서 벌금이 떨어진 상태고 "지금 돈이 없어서 벌금을 못 내는 상태입니다. 저 좀 도와주세요"

 

이와 같은 후기가 구글링이나 네이버등을 보면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대출 진행 전 꼭 알아둬야 할 내용

 

 

 

 

 

현재 휴대폰 개통 대출 후기를 알아보는 사람들 중 연체자도 있을 것이고, 소득증빙이 안 되는 무직자, 또는 직장인도 있을 것이며 해당 글은 디시 검증된 내용으로 작성한 내용들이다.

 

금융취약계층들은 정상적인 대출을 받을 수 없고 대출이 안 나온다는 이유만으로 사기피해사례가 상당히 많고 이를 사전에 알아둬야 예방할 수 있다.

 

밴드공유